마케팅 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전략은 효과적인 연구, 마케팅, 판촉 및 광고를 통해 회사가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비즈니스 전략이다. 마케팅 전략은 비즈니스 목표를 기반으로 회사의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정의한다. 마케팅 전략에는 목표 시장의 식별, 장단기 목표 설정, 필수 소비자 조사,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아이디어 구현이 포함된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매출 증대, 브랜드 자산 개선, 신규 고객 유치, 고객 충성도 증대, 시장 점유율 증대 등에 도움이 된다.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마케팅 전략은 회사와 마케팅 관리에 있어 중요한 비즈니스 개념이다. 올바른 마케팅 전략은 회사에 매우 중요하다. 경쟁 전략을 통해 회사가 성장하고 업계 지배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업의 비전, 문화, 가치 및 목적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강력한 브랜드 전략 및 브랜드 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회사의 주요 목표는 좋은 광고 전략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홍보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 회사는 회사의 필요에 따라 맞춤화된 비즈니스 전략이 다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적절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연결, 제품의 필요성 및 광고의 실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마케팅 전략 이론
1. STP : 시장 세분화, 타겟팅 및 포지셔닝은 올바른 타겟 고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타겟팅하기 위한 핵심 마케팅 전략이다.
2. 마케팅 믹스 : 마케팅 믹스 전략은 4P(제품 믹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품, 가격, 장소 및 판촉 전략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다룬다. 7P(서비스 믹스) 마케팅 전략은 프로세스, 사람 및 물리적 증거 전략을 정의한다.
3. 안소프 매트릭스 : Ansoff Matrix는 마케팅 전략 시장 유형 및 제품 유형을 강조한다.
마케팅 전략 단계
1. 시장 분석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고려 중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을 분석, 연구, 이해 및 평가하는 것이다. 시장 잠재력, 목표 시장, 제품 요구 사항 및 실현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경쟁 분석
마케팅 전략의 두 번째 단계는 기존 경쟁자와 잠재적 경쟁자, 간접적인 경쟁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경쟁 분석이 없다면 마케팅은 불완전한 상태로 남을 것이다. 경쟁을 이해하면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제품 및 가격 책정 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3. 마케팅 리서치
다음 단계는 수요, 고객 요구 등을 이해하기 위해 포괄적인 마케팅 조사를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최종 고객과의 대화,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행동을 도출하는 것이 포함된다.
4. 마케팅 믹스 정의
마케팅 전략의 네 번째 단계는 제품, 가격, 장소, 판촉 등에 대한 전략을 정의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마케팅 전략을 공식화하는 데 도움이 된 시간 테스트된 프레임워크이다.
5. 재무 분석
다음 단계는 목표 시장에 대한 판매 예측을 기반으로 재무를 평가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모든 마케팅 조사 또는 분석은 재정적 영향과 의미를 이해하지 않고는 불완전하다. 회사와 시장의 수익 잠재력, 수익성 및 생존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검토 및 수정
지속적인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지속적인 수정이 필요하다. 한 번 고안된 전략은 변화하는 고객 행동과 시장 역학에 맞춰 지속적으로 재검토하고 개선하거나 변경해야 한다.
7. 고객 이해
모든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고객의 요구와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비즈니스를 조정하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 9단계
1. 고객 중심 마케팅 :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충족해야 한다.
2. 빅데이터 활용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와 업계 전술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한다.
3. 경쟁자 파악 : 경쟁사 마케팅 전략을 주의 깊게 연구하고 경쟁자에게 효과가 없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브랜드에 효과가 있도록 해야 한다.
4. 360도 커뮤니케이션 : 기업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채널을 사용하여 360도 브랜딩에 집중해야 한다.
5. 브랜드 관리 : 좋은 마케팅 전략에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 계획도 포함된다.
6. 소셜 미디어 연결 : 회사에 대한 콘텐츠, 판촉 및 정보를 공유하여 청중이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매우 유익할 수 있다.
7. 모바일 친화적 : 인터넷은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큰 플랫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통해 인터넷을 평가하므로 마케팅 전략에는 휴대기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8. 가상 현실 마케팅 전략 : 고객에게 증강 현실 경험을 제공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작동 방식, 이점 및 삶의 편의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9. 이메일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은 회사가 고객에게 직접 도달하고 후속 조치를 취하고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동화 서비스를 사용하여 캠페인에 대한 개별 메일을 보낸다.
마케팅 전략의 장점
1. 올바른 마케팅 전략은 대상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한다.
2. 회사가 고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마케팅 전략은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목표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4.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매출과 비즈니스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다.
6. 좋은 마케팅 전략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마케팅 전략의 단점
1.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다.
2.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3. 마케팅 전략은 회사의 약점 파악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잘못된 마케팅 전략은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 브랜드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